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함께; 가치 봄” 부천지속협, 한 해 성과 시민과 함께 돌아보다

기사승인 25-12-08 16:51

공유
default_news_ad1

지속가능발전인상·협력기관 감사패 등 시상… 시민 참여 확산 성과 공유

부천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대표회장 허원배, 이하 부천지속협)는 지난 12월 5일 부천상공회의소 강당에서 ‘2025 성과공유회 – 함께; 가치 봄’을 열고 올 한 해 추진한 지속가능발전 활동을 시민, 기관과 함께 나누었다.

현장에는 조용익 부천시장과 부천시의회 의원, 협약기관장, 시민단체, 교육기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협의회의 성과를 축하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지속가능발전은 행정의 힘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다”며 “부천지속협이 시민과 현장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의 성과가 내년 정책 변화의 기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2030 부천 지속가능발전목표(B-SDGs) 달성을 위해 환경·사회·경제 모든 영역에서 시민과 함께 움직이겠다”고 강조했다.
 
 
성과공유회 참석자들 이음플러스
 
 

허원배 대표회장은 “올해 부천지속협은 시민교육, 정책자문, 모니터링, 실천 프로그램에서 뚜렷한 변화를 만들어냈다”며 “공정무역 서포터즈, SDGs 강사, 시민대학 수료생을 포함한 시민들의 참여가 부천의 지속가능성을 확장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2026년에는 민관이 함께 성장하는 ‘부천형 지속가능발전 모델’을 더욱 단단히 만들겠다”고 말했다. ■ 시민·기관 공로 두드러져… 지속가능발전인상·감사패 전달 성과공유회에서는 2025년 지속가능발전에 공헌한 시민과 기관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표창은 지역 곳곳에서 SDGs 확산을 이끌어 온 강신화 위원이 수상했다. 특히 주목받은 인물은 ‘전국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부천 1위 수상자인 서성동 씨였다.

서 씨는 기간 동안 1,646km를 자전거로 이동하며 329kg의 탄소를 감축한 공로를 인정받아 가족과 함께 무대에 올랐다. 올해의 ‘지속가능발전인상’은 하인수(정책자문단), 이미경(연구·평가위원회), 권태영(경제위원회), 남우현(사회위원회), 전미경(환경위원회) 등 5명이 수상했다.
 
 
시상식후 기념촬영 이음플러스
 
 

시민교육·정책 제안·생태 보전 등 각자의 자리에서 꾸준한 활동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관 대상 우수 협력기관 감사패는 네 곳이 선정됐다. 서울신학대학교는 ‘지속가능발전 시민대학’과 ‘H+해커톤’을 공동 운영하며 지역 시민교육을 강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부천문화원, ㈜지엔그린은 ‘제11회 경기도 지속가능발전대회’를 공동 주관하며 SDGs 확산에 기여해 감사패를 받았다. ■ 정책부터 시민참여까지… 한 해의 변화 공유 정책자문단은 환경·경제·의료·문화·관광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하며 ‘미래세대 정책 실험’을 추진하는 등 청년 참여 확대 성과를 발표했다.

각 위원회의 활동도 풍성했다. 연구·평가위원회: 내년 기본계획 모니터링 보고서 작성을 위한 분야별 세미나 진행 경제위원회: 공정무역 서포터즈 양성, 재생에너지 워크숍, 소상공인 협력 사회위원회: 교육·돌봄·먹거리·공공의료 분야 토론회 개최 환경위원회: 역곡습지 조사·보전 활동, 도시숲 모니터링 등 보고 특히 많은 관심을 모은 의제는 ‘역곡습지 보전’이었다.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한 모니터링과 토론회 결과가 공유되며 “지속적인 시민 참여가 정책 변화를 이끈다”는 메시지가 강조됐다. ■ 시민 참여 확대… SDGs 영상제·시민대학 성과 돋보여 시민 참여가 가장 활발했던 분야는 SDGs 영상제였다.
 
 
기념촬영 이음플러스
 
 

234편이 출품돼 작년 대비 세 배 이상 늘었으며, 청소년·학부모·시민단체 등 다양한 시민이 생활 속 지속가능발전을 영상으로 담아냈다. ‘지속가능발전 시민대학’도 3기 수료생을 배출하며 교육과 실천을 잇는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수료생들은 각 위원회와 시민 실천단으로 활동하며 배운 내용을 지역에서 직접 실천하고 있다. 한편, 부천지속협은 올해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과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공모전 최우수상(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대외적으로도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음플러스뉴스

<저작권자 이음플러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